소개 |
도움말 |
개인정보처리방침 |
한국학전자도서관

검색 특수문자입력기



















HOME > 한국사 기초사전 > 유형별보기 > 임원경제지(林園經濟志)
G002+AKS-CC11_C0000862
항목명(한자) 임원경제지(林園經濟志)
소표제 정의/규모/이칭/소장처/내용/의의
주제어 실학사상/생활과학서
성격1 문헌
성격2 총서
시대 조선
편저자 서유구(徐有榘)
소장처 서울대학교 도서관/고려대학교 도서관/오오사카부립도서관
이칭 임원십육지(林園十六志)/임원경제십육지(林園經濟十六志)
발행처
문화재지정사항

관련 이미지

정의 조선 후기의 실학서유구(徐有榘)가 저술한 박물학서.
규모 113권 52책. 필사본.
이칭 임원십육지(林園十六志)≫ 또는 ≪임원경제십육지(林園經濟十六志)≫라고도 한다.
소장처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유일본이 소장되어 있고, 광복 전에 전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전사본(轉寫本)이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으며, 괘지(罫紙)에 쓴 저자의 가장원본(家藏原本)이 일본 오오사카[大阪]의 부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.
내용 이 책은 전원생활을 하는 선비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, 그리고 기예와 취미에 대해서 논한 백과전서적인 생활과학서로서, 113권이 16개 부문으로 나누어진 논저로 이루어졌다. ① 본리지(本利志, 권1∼13):밭 갈고 씨 뿌리며 거두어들이기까지의 농사 일반을 다루고 있다. ② 관휴지(灌畦志, 권14∼17):식용식물과 약용식물을 다루고 있다. ③ 예원지(藝畹志, 권18∼22):화훼류의 일반적 재배법과 50여종의 화훼명칭의 고증, 토양, 재배법 등에 대하여 풀이하고 있다. ④ 만학지(晩學志, 권23∼27):31종의 과실류와 15종의 과류(瓜類), 25종의 목류(木類), 그밖의 초목 잡류에 이르기까지 그 품종과 재배법 등을 설명하였다. ⑤ 전공지(展功志, 권28∼32):옷감과 직조 및 염색 등 피복 재료학에 관하여 설명하였다. ⑥ 위선지(魏鮮志, 권33∼36):여러 가지 자연현상을 보고 기상을 예측하는 이른바 점후적(占候的) 농업기상과 그와 관련된 점성적인 천문관측을 논하였다. ⑦ 전어지(佃漁志, 권37∼40):가축과 야생동물 및 어류를 다루었다. ⑧ 정조지(鼎俎志, 권41∼47):각종 식품에 대한 주목할 만한 의약학적 논저와 각종 영양식 및 조미료와 술 등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과학적으로 설명하였다. ⑨ 섬용지(贍用志, 권48∼51):가옥의 영조(營造)와 건축기술, 도량형 및 공작기구에 대해서 논하였다. ⑩ 보양지(葆養志, 권52∼59):도가적(道家的) 양성론을 편 논저로, 불로장생의 신선술(神仙術)과 상통하는 식이요법과 정신수도를 논하고, 아울러 육아법과 계절에 따른 섭생법을 양생월령표(養生月令表)로 해설하였다. ⑪ 인제지(仁濟志, 권60∼87):의(醫)•약(藥) 관계 및 구황(救荒) 관계를 다루었다. ⑫ 향례지(鄕禮志, 권88∼90):지방에서 행해지는 관혼상제 및 일반 의식(儀式) 등에 관하여 풀이하였다. ⑬ 유예지(遊藝志, 권91∼98):선비들의 독서법 등을 비롯한 취향을 기르는 각종 기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. ⑭ 이운지(怡雲志, 권99∼106):선비들의 취미생활에 관하여 서술하였다. ⑮ 상택지(相宅志, 권107•108):우리나라의 지리 전반을 다루었다. 예규지(倪圭志, 권109∼113):조선의 사회경제를 다룬 것으로 무역이나 치산(置産) 등이 논술되어 있다.
의의 이 책은 800여 종의 문헌을 참고하여 만든 중국과 우리나라 생물과학의 거의 모든 분야를 집대성한 백과전서식 박물학서로서, 한국과학기술사 또는 농업기술사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.
space